지식관리 핵심요소
디자인 지식관리란 개념은 일반적으로 정보의 관리 (Management of Information)와 사람의 관리(Management of People) 두가지 관리 요소로 나 눌 수 있다. 첫째, 정보의 관리측면에서는 지식을 객체(Object)로 본다. 따라서 정보의 창조, 분 산, 이용을 지원하는 프로세스의 모음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둘째, 사람의 관리측면에서는 지식 을 프로세스(Process)라고 본다. 따라서 개인의 기술과 행동을 평가, 변화, 개선하는 것으로 규정 지을 수 있다. 조직 이론가인 칼 스베이비(Karl E. Sveiby)는 지식관리를 "조직의 무형자산 (intangible Assets)으로부터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로 정의했다. 또한 마이클 얼(Michael J. Earl)은 지식관리의 중심이 지식 근로자로 규정했다. 지식 근로자에 의한 지식창출 프로세스를 통 해 지식은 창출되고, 이들로 구성되는 학습조직은 끊임없는 지식 근로자의 학습으로 계속해서 변 화해 간다. 이러한 지식관리 배경을 바탕으로 디자인 지식관리의 핵심 요소는 크게 네 가지로 나 눌 수 있다.
첫째, 컨텐츠(Contents)이다. 이는 요 구되는 지식이 무엇인가에 대한 조건으로서,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에 있어 디자이너의 의사결 정을 위해 활용되는 지식관리 요소 중의 하나이다. 여기서의 컨텐츠는 인간, 기술, 지식의 접점이 되는 포괄적 범위의 인터페이스적 지식을 말한다.
둘째, 문화(Culture)를 들 수 있다. 문 화는 곧 지식의 공유마인드 조성, 평가, 보상 등을 고려하는 지식관리의 환경적 요인을 뜻한다. 이 는 디자이너 개인의 지식활용 의무적 사용정도와 부수적 사용 정도, 교육적 배경, 개발 업무의 훈 련정도 등에 의해서 그 변수가 조금씩 달라진다,
셋째, 프로세스(Process)는 지식형성 과정을 나타내며, 디자이너 개인업무의 흐름과 디자인 팀 디자이너간의 디자인 업무흐름(Workflow), 컨텐츠 개발 업무에 사용되는 주요 객체(object), 컨텐츠 개발업체 및 개발 팀과 조직원 개개인의 목표설정 연계는 물론 일반적인 작업 흐름에서 발 생하는 예외상황 까지도 단계별(stage)로 인식하는 일련의 비계층적 과정을 뜻한다.
넷째, 구조(Infrastructure)를 들 수 있다. 이는 지식의 전달, 축적, 이용방안 등의 설계 청사진 으로 볼 수 있다. 컨텐츠 개발에 투입되는 자원의 효율적 활용 여부, 과업분배의 정도, 조직원들 의 커뮤니케이션, 과업수행 단계별 연계성 정도 등을 고려함으로써 지식관리의 설계안을 구축하 는 골격 형성을 의미한다.
위의 네 가지 사항들이 통합(integration)됨으로써 디자인 팀 내의 개별적 또는 집단적인 지식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것이다.
지식관리 구성요소
일반적인 디자인 지식관리의 구성 요소는 전략적, 지적, 인적 구 성 요소로 분류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지식관리를 위해서는 관리 대상 지식의 선정기준과 선정되 어진 지식의 제반처리를 위해 설계된 일련의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또한 기업의 지적구성요소의 관리를 위해 고안된 효과적인 지식관리 제도와 지식관리를 위해 임무, 역할 등이 부여된 조직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에 중심을 두고 세 가지의 지식관리 구성요소를 제안해 본다.
전략적 구성요소
디자인 지식관리의 전반에 관한 효과적인 전략은 지식공유 문화로 서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 구성원간의 디자인 지식공유의 중요성과 공감대 형성 및 적극적인 지 식공유 활동 참여가 필요하다. 또한 장기적 발전(Vision) 및 단계적 목표에 맞추어 실행 가능한 지 식관리 방법론으로 모델을 제시해야 된다. 다음 단계는 초기 구축 및 확산으로서 수립된 계획에 준수하여 지속성 있는 지식관리 시스템의 구축 및 확산이 필요하다. 이러한 일관된 전략이 전략 적 구성요소로 필요하다.
지적 구성 요소
디자인 지식관리는 디자이너에게 지식을 제공해야 하므로 효율성 있는 지적지원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발에 필요한 지적 구성요소는 관리 대상 지식으로 조직 내에서 지식의 선정 기준에 의하여 선택되어지고 관리되어져야 하는 지식과 시스템 저장지식으로 현재 구축, 운영하고 있는 지식관리시스템에 의하여 공유되어지고 있는 지 식이다. 이외 요구대상 지식으로서 관리대상지식, 시스템 저장 지식의 필요성이 새로 제기되어진 지식과 추가대상 지식, 삭제대상 지식이 있다.
인적 구성요소
디자인 지식관리는 디자이너의 지적 활동을 보조하기 위한 시스템 으로 이해하는 관점으로 살펴 본다면 '사람'을 능동적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 요소로 보아야 한다. 인적 구성요소는 지식을 다루는 각 개인의 역할에 따라 지식을 이용하는 사람인 지식사용자 (Seeker), 지식을 제공하는 사람인 지식제공자 (Author), 제공된 지식에 관하여 인증하는 사람인 지식인증자(Verifier), 지식의 입출력, 운영 등 지식에 대한 책임을 맡은 지식운영자(Manager), 지 식관리 전반에 대한 책임을 맡은 지식관리자(Administrator)로 분류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에서 필요한 디자인 지식관 리는 최고 지식관리 디자이너(CKD ; Chief Knowledge Designer)와 팀 지식관리 디자이너 (MKD ; Management Knowledge Designer), 그리고 지식 디자이너(KD ; Knowledge Designer) 로 구분하여 관리되어야 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최고 지식관리 디자이너(CKD)는 "디자인지식을 획득, 분배, 효과 적인 지식활용 과정을 관리하는 사람"으로 조직의 지식 인프라의 설계자, 실행자, 감독자이며 지 식관리 전반에 대한 책임을 맡은 지식관리자(Administrator)이다. 역할은 디자인지식 획득, 확산, 효율적인 사용 등의 지식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지식베이스, 인적자원, 컴퓨터 지식 네트워크, 연 구센터, 학문적 관계 등을 연구하고 정보와 지식의 외부 공급자들간의 주요 접촉창구로 그 역할 로 축약해 볼 수 있다. 또한 지식운영 기준을 수립하고 관리하며, 지식활용을 분석하고 분류된 지 식그룹별 최고의 전문가로서 업무 노하우를 지식화 하고 표준화해 시스템에 등록된 지식을 주기 적으로 검증한다.
팀 지식관리 디자이너(MKD)는 "팀 프로젝트 구현시 발생되는 여 러 가지의 디자인 지식을 결정하고 관리하는 사람"으로 지식의 입출력, 운영 등 지식에 대한 책임 을 맡은 실질적인 지식운영자(Manager)이며 제공된 지식에 관하여 인증하는 사람인 지식인증자 (Verifier)이다. 역할은 조직내에서 발생하는 지식의 선택, 지식의 사용성과 효용성 평가, 팀의 내 부 및 외부의 지식 자원을 탐색하여 찾아내는 실행자, 조직원들의 지식을 활성화 시키고 인증하 는 역할로 축약해 볼 수 있다. 또한 지식의 창조, 분류, 등록 및 검증업무를 담당한다.
지식디자이너(KD)는 "실질적인 지식을 사용하고 활용하고 제공하 는 사람"으로 지식을 이용하는 사람인 지식사용자(Seeker)이며 지식을 제공하는 사람인 지식 제 공자(Author)의 역할을 동시에 담당하고 있다. 실질적인 디자인 지식베이스 구축에 핵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인적 구성요소는 CKD, MKD, KD의 관계를 정확히 설 정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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