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디자인의 활용
콘텐츠 디자인는 비지니스 분야, 오락 분야, 가정내교육, 학교교육, 의료 분야 등 향후 풍부한 생활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1. 패키지형 콘텐츠
CD-ROM을 중심으로 한 패키지형 콘텐츠는 비지니스분야 및 가정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비지니스분야에서는 프레젠테이션, 교육 훈련, 안내 및 가이드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콘텐츠 소프트웨어 제작의 지원 도구로서의 소프트웨어도 활용되고 있다. 가정내에서는 게임 소프트웨어가 압도적으로 많으나 교육, 교양 등의 분야에 서도 활용되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유아교육, 어학 교육, 학교교육을 위한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제작되고 있으며, 교양 분야에서는 사전, 백과사전, 사진 집의 기존 매체가 멀티미디어화되고 있다.
2. 네트워크형 콘텐츠
네트워크형 콘텐츠로서는 비지니스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는 공동작업지원 시스템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예를 들면 전자 대화 시스템, 멀티미디어 재적(在 籍)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멀티미디어 분산재석(分散在席) 회의 시스템, PC 멀티미디어 통신회의 시스템 등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에 있어서는 컴퓨터의 단독 사용에서 LAN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분산컴퓨팅 환경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영화관형 콘텐츠
공공시설, 비지니스시설 및 한정된 공간에서 이용되는 영화관 형태의 콘텐츠 활용도 있다. 예를 들면 주민에 대한 정보 제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즉, 행정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 콘텐츠가 활용되고 있다. 또한, 과학관, 미술관 등에서의 전시 시스템으로서도 도입되고 있으며, 비지 니스시설에서는 기업이 정보 제공하는 새로운 전시관으로서도 활용되고 있다. 한편, 최근 움직임이 활발한 테마파크, 각종 오락 시설에서도 콘텐츠형 미디어를 활용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